어디가 불편하세요?

어깨

충돌증후군

정의

팔을 어깨 높이로 올릴 때나 뒤로 젖힐 때 통증이 유발되고 저녁에 누우면 통증이 심해져 잠을 자기 어려울 때 어깨 충돌증후군을 의심해야 합니다. 어깨 충돌 증후군은 어깨 관절 안쪽 힘줄인 회전근개에 무리가 오는 경우로 갑작스러운 사고로 인해서 뿐 만 아니라 반복적으로 팔을 들고 일하는 자세가 누적되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회전근개(극하근, 소원근, 견갑하근, 극상근) 근육이 약화되면 상대적으로 삼각근이 근력이 강하게 되어 불균형이 초래되고 상완골두를 위로 전위시켜 공간이 좁아지게 됩니다.

원인

어깨충돌증후군은 대개 팔을 들고 휴식 없이 동작을 반복적으로 수행하는 사람들에게서 발생하게 되며 그 예로는 창고업, 해운업, 페인트 공, 목수일, 수영, 테니스, 소프트볼과 같은 활동에서 발생하게 됩니다. 어깨 관절은 상완골과 견갑골이 만나는 곳입니다. 근육과 인대는 관절을 유지하며 견갑골과 상완골에 붙어있습니다. 견갑골의 최고점은 견봉과 오구돌기로 돌출되어 있습니다. 견봉하 공간은 상완골과 견봉 사이를 말하며,이 공간은 건과활액낭으로 채워져있고, 활액낭은 어깨를 움직일 때 쿠션역할을 합니다. 팔을 들어 올릴 때에는 이 견봉하 공간이 압박되고 팔을 내릴 때 공간은 다시 넓어지게 됩니다. 어깨의 많은 뼈, 근육 그리고 건들은 팔을 움직이거나 들어 올릴 수 있게 하며 수영과 같은 스포츠 활동을 할 수 있게 합니다. 회전근개 근육의 불균형이 발생하면 팔을 들어 올릴 때 어깨 관절의 견봉하 공간은 자연스러운 압박을 받게 되고 시간이 지나면 근육과 건에 염증을 일으켜 공간이 더 좁아지게 되고 어깨는 충돌증후군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견봉은 보통 끝단이 평평하지만 선천적 기형이나 퇴행성 변화에 의해 전하방 부위가 견봉하 공간으로 돌출되어 있어 어깨 충돌 증후군이 더 잘 유발될 수 있습니다.

진단

팔을 어깨 높이 이상으로 올릴 때 통증이 발생하면 우선 통증을 유발하는 자세를 피함으로써 증상이 완화되는지 기다려보고 3주 이상 지나도 호전이 없으면 전문의의 진찰을 받아보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초기에는 얼음찜질이 온찜질보다 훨씬 더 효과적입니다. 이학적 검사는 환자에게 의사가 요구하는 동작들과 근력 테스트 등을 통하여 환자의 상태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는 검사이므로, 통증이 나타나는지 정확히 말해야 합니다. ※ 엑스레이는 충돌증후군의 여러 원인 중 주위 뼈의 모양, 건의 석회 침착유무, 회전근개 손상시 다른 주위 관절의 변화 등을 판별하는데 사용됩니다.
※ 진단은 엑스레이와 초음파 검사를 우선 시행할 수 있으며, 관절초음파는 회전근개주위의 윤활낭염이나 회전근개 자체의 손상이 동반되어 있는지 확인할 때 유용하므로 검사를 시행하는 것이 진단 및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치료

초기에는 꾸준한 운동 및 기본적인 재활 치료를 시도해볼 수 있으며, 치료에 반응없이 통증이 지속되거나 심한염증반응 및 회전근개 손상이 동반되었을 경우 체외충격파나 재생주사등의 치료가 가능합니다. 수술적인 방법도 고려 가능하나 회복하는데 긴 시간이 필요하며, 수술 후에도 꾸준한 운동 재활 치료를 받아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휴식 : 초기에는 휴식을 취하며, 완전히 움직임을 배제한 상태의 휴식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 얼음 : 염증을 줄이고 통증을 경감시키므로, 매 시간 15분씩 2~3회 차가운 찜질을 해줍니다.
  • 냉찜질 : 급성 통증시에 통증 완화 효과
  • 전기자극 혹은 초음파와 같은 물리치료 : 중전류를 어깨에 흐르게 하여 통증과 염증을 줄여줍니다. 주당 3~5회 한번에 10분에서 20분 동안 실시합니다.
  • 약 : 진통소염제는 통증과 염증을 줄여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 주사 : 아픈 부위에 스테로이드를 주사하여 통증을 줄일 수 있으나, 통증이 지속될 경우 반복적으로 사용할 수는 없으며, 재생주사나 체외충격파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