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가 불편하세요?

팔꿈치/손

골프엘보

정의

골프엘보란 내측상과염이라고도 하는데 팔꿈치 안쪽의 튀어나온 뼈주변에 염증이 생겨 통증이 있는것을 말합니다. 이 질환은 팔꿈치관절과 팔에 무리한 힘이 반복적으로 주어질때 나타납니다. 주로 골프를 치는 사람들에게 많이 나타난다하여 골프엘보(내측상과염)이라 이름 붙여졌지만 발생한 많이 경우가 골프와는 상관없이 집안일을 하거나 팔을 많이 사용하여 일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5세 이상에서 많이 발생하며 이중에서도 40대에서 발병율이 가장 높습니다. 큰 병으로 발전하지는 않아도 자주 재발하며 일상생활에 불편을 주는 질환입니다.

원인

대부분이 팔과 손을 많이 사용하여 생깁니다. 집안일을 많이 하거나 팔과 손에 무리가 가는 운동을 많이 하여 생깁니다. 팔과 손을 많이 사용하면 손목을 굽혀주는 힘줄에 무리가 가서 염증이 생기고 그 염증이 치료되지 않은 상태로 다시 사용하면 그것이 반복되어 염증이 심해집니다. 실제로 이 질환은 반복적인 가사노동을 하는 주부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평소 반복적인 집안일로 오랜 기간 팔꿈치 사용량이 많아 피로가 누적되었는데 이때 관절의 피로를 충분히 풀어주지 않으면 관절의 손상이 옵니다.

증상

내측상과염(골프엘보)의 증상은 팔꿈치 안쪽의 통증입니다. 이곳을 누르면 아픕니다. 또 물건을 잡거나 걸레를 짤때, 손목이나 팔을 비트는 동작시 통증이 심합니다. 아침에 자고 일어났을때 팔꿈치가 뻣뻣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