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가 불편하세요?

평발

정의

편평발은 어떤 질환의 명칭이 아니라 발의 모양을 묘사한 용어입니다. 따라서 기능상 전혀 문제가 없어서 질환이라고 하기 어려운 경우부터 강직과 기능의 장애를 동반하는 심한 변형이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편평발은 발바닥의 안쪽 아치(arch)가 없어져서 바닥면이 편평하게 되는 변형을 말하는 것으로, 보통 생후 편평발로 나서 유아 때까지 편평발이 지속되고, 대개 5~6세가 되면 발의 종 아치가 생겨 6~8세 이후에 완성된다고 합니다.

원인

대부분이 원인 불명이나, 종골 골절, 족근 중족 관절 손상, 발목 관절의 골절 등의 후유증, 류마티스 관절염, 퇴행성 관절염, 후 경골근 건의 기능 상실, 아킬레스건의 긴장, 소아마비나 뇌성마비와 같은 신경 근육성 질환, 당뇨와 같은 신경병성 질환, 거골 하 관절의 기능 장애가 있을 때 편평발이 생길 수 있습니다.

증상

편평발을 안쪽 아치의 유연성에 의해 분류하면, 체중 부하가 걸릴 때에는 발바닥이 편평해지지만 체중을 싣지 않으면 안쪽 아치가 나타나는 유연성 편평발과 체중 부하와 관계없이 편평한 강직성 편평발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증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동통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모호하고, 둔한 통증이 발에서 발목 관절, 하지까지 발생할 수 있고 만성적인 피곤함을 느끼게 됩니다. 통증은 장시간의 보행 및 운동 후 근육 피로, 족저 근막의 과도한 신장 등과 관련하여 나타납니다. 그러나 강직성 편평족인 경우에는 그 원인 질환에 의한 통증이 발생하거나 발을 자주 삐는 증상이 생기기도 하며, 특히 후 경골근 기능 장애와 관련한 통증 및 족부 기능 장애가 초래되기도 합니다. 흔히들 생각하는 ‘평발’은 대개 강직성 편평발을 말하는 것인데, 체중 부하와 관계없이 발바닥이 편평한 강직성 편평발의 경우에는 발에 통증을 느낄 수 있고 특히 발의 만곡 부분에 통증이 심합니다. 또한 염좌를 자주 일으키기도 합니다. 외관상의 증상은 발 안쪽 아치가 소실되고 발뒤꿈치가 바깥쪽을 향하게 되고 발 앞쪽이 바깥쪽으로 향하게 되기도 합니다. 신발 안쪽이 주로 닳으며, 장시간 보행 및 운동 시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소아 편평발의 경우 안쪽 아치의 성장은 6~8세 이후에 완성된다고 하며, 따라서 연령에 따른 편평발의 유병률은 각기 다릅니다. 또한 대부분 소아는 일시적이며 유연성 편평발입니다. 편평발의 유병률에 대해서는 연령별로 큰 차이가 있고, 특히 안쪽 아치가 완성되는 6~8세를 기점으로 그 유병률이 급격히 감소하는 특징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이 시기는 성장기여서 일시적으로 과체중이 발생하기 쉬운 때로 편평발 등 발의 이형성이 있는 아동에서 비만이나 과체중이 발견되기도 합니다. 소아 편평발 환아는 달리기나 먼 거리를 걷지 않으려고 하며, 체육 활동을 싫어하게 됩니다. 소아의 편평발은 발의 통증보다는 변형이 주된 증상으로 통증이 없는 것이 대부분입니다.